배너 닫기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확인지급이 오늘(30일)부터 시작, 신청 방법과 기간은?

등록일 2021년09월30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급 대상·신청 방법, 차액 지급, 이의신청, 대상 조회 등을 향한 관심이 뜨겁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확인지급이 오늘(30일)부터 시작된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의 마지막 지급 절차인 확인지급은 온라인 등을 통해 신청 시 제출하는 서류로 지원대상 여부 확인을 거쳐 희망회복자금을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확인지급 신청은 오는 30일 오전 9시부터 10월 29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본인 인증이 불가능해 온라인 신청이 어려워 대리인을 통한 지원금 수령을 희망하는 경우 등은 예외적으로 예약 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확인 지급 대상은
 
▲희망회복자금 지원요건을 갖춘 것으로 확인됐지만 지급을 위해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한 경우
 
▲희망회복자금 지원요건을 갖춘 것으로 확인됐지만 기존의 신속지급 방식으로는 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는 경우
 
▲이미 희망회복자금을 지급받았으나 지원유형(지급금액)을 변경하거나 지급대상 사업체를 추가하려는 경우
 
▲지원 대상으로 조회되지 않으나 지원 대상에 해당된다고 판단해 서류제출을 통해 신청하는 경우다.

다만 신청 건마다 서류 등을 확인해야하는 만큼 앞서 진행했던 신속지급에 비해 실제 지급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신청은 30일 오전 9시부터 다음달 29일 오후 6시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된다.
 
사업주가 직접 희망회복자금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증빙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본인 인증이 어려운 소상공인은 예외적으로 예약 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방문 신청은 다음달 15일 오전 9시부터 예약을 받아 다음달 18~29일 운영된다.

마지막으로 지원 대상으로 조회되지 않으나 지원 대상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서류제출을 통해 신청하는 경우 집합금지나 영업제한 조치를 이행한 사업체는 지자체로부터 발급받은 행정명령 이행확인서를,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판단하는 경영위기업종 사업체는 부가가치세 확정신고서를 제출하면 된다.

사업자등록상 업종과 실제 경영하는 업종이 다른 사업체의 경우에도 부가가치세 확정신고서를 통해 실제 업종을 입증하면 경영위기업종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

예약 후 방문신청 운영기간은 10월 18일부터 10월 29일까지며, 예약은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희망회복자금 누리집 또는 콜센터를 통해서 가능하다.

확인지급에서 '부지급 통보'를 받거나 확인지급을 통해 지원받은 금액에 이상이 있는 경우 이의신청이 가능하며 10월 중 이의신청에 대해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최정훈기자 choichina@naver.com
타임포스트 www.timepost.co.kr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