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고(故) 이태석 신부 선종 10주기 추모… '울지마 톤즈2' 성탄 특선영화로 방영

등록일 2020년12월25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고(故) 이태석 신부 선종 10주기를 기념해 제작된 '울지마 톤즈2:슈크란 바바'가 25일 KBS 크리스마스 특선영화로 방영된다.

 

일생을 바쳐 아프리카 수단 남부의 톤즈 마을에 사랑을 전한 이태석 신부는 8년 동안 그곳에서 의사이자 선생님, 신부로 활동했다.

 

고인의 삶이 영화를 통해 세상에 알려진 후 외교통상부는 '이태석상'을 제정했고 '이태석신부 기념사업회'와 '수단어린이장학회' 등이 결성됐다.

 

'울지마 톤즈2:슈크란 바바'는 2010년 개봉해 국내 종교 다큐멘터리 역대 흥행 1위를 기록한 '울지마 톤즈'의 후속 영화다.

 

이태석 신부는 1962년 9월 19일 부산에서 출생하였다.

 

1981년 부산경남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1987년 인제대학교 의과대를 졸업하였다.

 

1990년 군의관으로 군복무를 마친 후 1991년 살레시오 수도회에 입회하였고 1992년 광주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에 입학했다.

 

1994년 1월 30일 첫 서원을 받았으며 1997년 이탈리아 로마로 유학하였다.

 

2000년 4월 종신서원을 하였고 그해 6월 28일 부제서품을 받았다.

 

2001년 6월 24일 서울에서 사제서품을 받고 11월 아프리카 수단 남부 톤즈(Tonj)로 향했다.

 

아프리카에서도 가장 오지로 불리는 수단의 남부 톤즈는 오랫동안 수단의 내전(內戰)으로 폐허가 된 지역이며 주민들은 살길을 찾아 흩어져 황폐화된 지역이었다.

 

이태석 신부는 이곳에서 가톨릭 선교활동을 펼쳤으며 말라리아와 콜레라로 죽어가는 주민들과 나병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흙담과 짚풀로 지붕을 엮어 병원을 세웠다.

 

또한 병원까지 찾아오지 못하는 주민들을 위해 척박한 오지마을을 순회하며 진료를 하였다.

 

그의 병원이 점차 알려지게 되자 많은 환자들이 모여들게 되었고 원주민들과 함께 벽돌을 만들어 병원건물을 직접 지어 확장하였다.

 

하지만 오염된 톤즈 강물을 마시고 콜레라가 매번 창궐하자 톤즈의 여러곳에 우물을 파서 식수난을 해결하기도 하였다.

 

하루 한끼를 겨우 먹는 열악한 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농경지를 일구기 시작했으며, 학교를 세워 원주민 계몽에 나섰다.

 

처음 초등교육으로 시작한 학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을 차례로 개설하였고 톤즈에 부지를 마련하여 학교 건물을 신축하기 시작했다.

 

그는 음악을 좋아했으며 전쟁으로 상처받은 원주민을 치료하는데 음악이 가장 좋은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치료의 목적으로 음악을 가르쳤으며 예상을 넘는 효과가 있자 학생들을 선발하여 브라스밴드(brass band)를 구성하였다.

 

그의 밴드는 수단 남부에서 유명세를 탔으며 정부행사에도 초청되어 연주하였다.

 

2005년 그의 헌신적인 공로가 인정되어 제7회 인제인성대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그는 미처 자신의 건강을 돌보지 못했다.

 

2008년 10월 톤즈 현지에서 이태석 신부와 함께 헌신하던 의사 신경숙(현 구미순천향대병원)에게 혈흔이 발견되어, 그해 11월 휴가차 입국하였을 때 순천향대병원에서 종합 건강검진을 받고 대장암 4기 판정을 받았다.

 

그의 암은 이미 간으로 전이되어 있었다.

 

그는 아프리카에 머무는 동안 항생제를 투약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몸은 항암치료에 잘 반응할 것이라며 완치에 대한 희망을 가졌고 또 그렇게 기도했다.

 


 

서울 대림동 살레시오 수도원에 머물며 투병생활을 했으며 수도원은 자신이 머물기에 가장 편안한 곳이라고 했다.

 

항암치료가 끝나고 며칠간 양평에 머물면서 단식과 생식으로 건강을 회복하려 했지만 증세는 나빠졌으며 결국 2010년 1월 14일 새벽 5시 48세를 일기로 영면하였다.

 

투병생활 중 2009년 12월 17일 제2회 한미 자랑스러운 의사상을 수상했다.

 

그가 작곡한 묵상(默想)이 대표곡이며 저서로 아프리카에서 선교활동을 하면서 겪은 일상의 에피소드를 집필한 에세이집《친구가되어주실래요》(2009)를 남겼다.

 

오늘 25일(금) 15시 30분부터 16시 55분까지 KBS1에서 성탄 특집영화 <울지마 톤즈2: 슈크란 바바>가 방송된다.

 

<영화 ‘울지마 톤즈2: 슈크란 바바’ 포토>

 

타임포스트 www.timepost.co.kr



연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