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쿠팡플레이' 공개,넷플릭스 뛰어넘은 쿠팡…OTT 시장 진출,"월 2900원에 로켓배송·동영상 무제한 이용"

등록일 2020년12월24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쿠팡,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 진출... 아마존·넷플릭스에 도전장

와우 멤버십 하나로 최신 영화 · 교육 콘텐츠 등 무한 시청
 

 

쿠팡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에 진출했다. 

 

쿠팡이 OTT서비스 계획에 대해 입을 열었다.

 

쿠팡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에 본격 진출하며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넘어 종합 플랫폼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쿠팡은 온라인으로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쿠팡플레이'를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쿠팡플레이’는 인기 영화, 국내외 TV시리즈 등 영상 콘텐츠를 시간과 장소 제약없이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다.
 

500만명이 넘는 쿠팡 유료회원을 그대로 끌어오면 단숨에 국내 1위 사업자인 넷플릭스 회원수(360만명)를 뛰어넘게 된다.

 

내년에는 디즈니플러스까지 국내 상륙이 예정돼있어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


쿠팡은 24일 와우 멤버십 회원에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쿠팡플레이(Coupang Play)’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쿠팡플레이’는 인기 영화, 국내외 TV시리즈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시간과 장소 제약없이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다.


`쿠팡플레이`의 최대 강점은 가격이다.

 

월 이용료는 2900원으로 기존 국내 OTT 시장 최저인 KT 시즌 5500원의 절반 수준이다.

 

넷플릭스, 왓챠 등과 비교하면 최대 3분의 2 이상 낮다.

 

와우 멤버십 서비스에 가입한 회원은 추가 비용이 없다.

 

2900원 멤버십 비용으로 ‘쿠팡플레이’와 로켓배송 서비스를 모두 누릴 수 있다.


또 가입자당 최대 5개의 멀티 프로필을 지원하는 점도 경쟁력이다. 하나의 계정에 기기 5대를 등록할 수 있다. 동시 접속은 4대까지 가능하다.

 

현재 넷플릭스와 국내 OTT 업체가 지원하는 프로필은 최대 4개다. 아동·청소년 이용 콘텐츠를 한 곳에 모은 키즈모드와 안전PIN 비밀번호 입력 기능도 갖췄다.


쿠팡은 향후 쿠팡플레이를 아마존과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할 것으로 예측된다.

 

앞서 아마존은 지난 2011년 OTT서비스 `아마존 프라임비디오`를 선보인 바 있다.

 

아마존 프라임비디오는 아마존의 높은 인지도, 콘텐츠 경쟁력 등을 앞세워 현재 미국 내 4위의 OTT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현재 국내 OTT시장 1위는 넷플릭스다.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현 시장 점유율은 40% 안팎으로 알려졌다.

 

업계 2위인 웨이브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은 수준이다.

 

이어 티빙, 시즌, U+모바일tv 등 국내 통신사들의 서비스와 왓챠 등의 서비스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쿠팡의 롤모델인 아마존은 최근 11번가와 손잡고 국내 시장 공략을 본격적으로 개시했다.

 

아마존 프라임비디오를 국내에 서비스하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관건은 양질의 콘텐츠를 얼마나 확보하느냐다. 쿠팡플레이는 일부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콘텐츠 저작권을 확보했다. ‘

 

대부분의 영상은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 곳에서도 볼 수 있도록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쿠팡플레이 애플리케이션(앱)을 기존 쿠팡 앱과 연동하면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안드로이드용 앱이 마련됐고, 아이폰, 태블릿PC, 스마트TV, PC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도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멤버십 계정 1개로 최대 5개의 이용 프로필을 만들 수 있고, 아동·청소년 전용 '키즈 모드' 기능도 있다.

 


 

오리지널 스파이더맨 시리즈’, ‘밤쉘:세상을 바꾼 폭탄 선언’ 등의 각종 할리우드 영화와 ‘맛있는 녀석들’, ‘금쪽같은 내 새끼’ 등 인기 국내 예능 그리고 YBM, 대교 등 교육 콘텐츠까지 선보인다.

 

추후 브라이언 크랜스톤 주연의 최신 미국TV 시리즈 ‘존경하는 재판장님(Your Honor)`, 교육형 뉴스 콘텐츠 ‘CNN10’ 등 독점 콘텐츠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쿠팡플레이’ 앱을 다운로드 받고 쿠팡 앱과 연동만 하면 별도 가입 절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 공식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iOS, 태블릿PC, 스마트TV, PC 버전도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이다.


‘쿠팡플레이’에 있는 대부분의 콘텐츠는 다운로드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감상할 수 있다.

 

장거리 이동 중에도,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곳에서도 미리 다운로드 받은 영상으로 재미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김성한 쿠팡플레이 총괄 디렉터는 “쿠팡은 독창적인 서비스로 고객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와우 회원들은 쿠팡플레이로 사랑하는 가족들과 언제 어디서나 무제한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며 재미있는 일상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며, “고객들의 일상이 지금보다 더 편하고, 즐거울 수 있도록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자체 제작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쿠팡은 추후 브라이언 크랜스톤 주연의 최신 미국TV 시리즈 ‘존경하는 재판장님(Your Honor)', 교육형 뉴스 콘텐츠 ‘CNN10’ 등 다른 OTT 서비스에서는 볼 수 없는 쿠팡플레이에서만 시청 가능한 콘텐츠들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쿠팡플레이’는 넷플릭스와 비슷하게 계정 1개로 최대 5개까지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

 

서로 다른 프로필을 통해 가족들이 각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검색하고 추천 받는 것도 가능하다.

 

여기에 자녀의 올바른 시청 습관을 위해 아동·청소년 이용 콘텐츠를 한 곳에 모은 키즈모드와 안전PIN 비밀번호 입력 기능도 갖췄다.

쿠팡플레이는 콘텐츠 다운로드 기능도 제공한다. 장거리 이동 중에도,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곳에서도 미리 다운로드 받은 영상으로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앞서 쿠팡은 지난 7월 싱가포르 OTT 서비스 업체인 ‘훅(Hooq)’의 소프트웨어 사업을 인수하고, 10월엔 특허청에 '쿠팡플레이' 상표 특허를 출원하는 등 OTT 사업을 준비해왔다

 

기존의 이커머스와 음식배달 서비스에 콘텐츠를 연계해 시장지배력을 높이려는 것으로 보인다.

김성한 쿠팡플레이 총괄 디렉터는 "쿠팡은 독창적인 서비스로 고객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들의 일상이 지금보다 더 편하고 즐거울 수 있도록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자체 제작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쿠팡은 와우 회원은 가격에 상관없이 로켓배송 상품은 무조건 무료배송 받을 수 있고 30일내 무료반품, 로켓프레시 신선식품 새벽배송, 당일배송, 특별 할인 등 쿠팡의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타임포스트 www.timepost.co.kr

SNS BO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