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文대통령 이만희 악수, 허위사실유포 혐의 강용석 경찰에 체포

등록일 2020년12월08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경찰이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를 운영하는 강용석 변호사를 허위사실 명예훼손 혐의로 8일 체포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이날 오전 강 변호사를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최근 법원에서 같은 혐의로 영장을 발부받은 데 따른 것이다.

 

가로세로연구소 측은 이날 방송에서 “경찰관 3명이 강 변호사 자택에 들이닥쳐 강 변호사를 연행해갔다”고 했다.

 

가로세로연구소는 이날 오후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강 소장이 긴급체포됐으며 경찰이 과잉대응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고씨는 "강용석 소장이 도주의 우려도 없고 증거인멸의 우려도 없는데 자택에서 체포 당했다"며"누가봐도 폭력이라고 밖에 볼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일부 언론 보도와는 달리, 강 변호사는 영장 없이 ‘긴급체포’된 것이 아니라 법원의 영장에 따라 체포됐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앞서 경찰은 체포영장을 발부 받은 것으로 파악됐으며, 강 변호사는 이날 오후 현재 서울청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가세연’ 측은 이날 오후 3시 10분쯤 방송을 또 한 번 진행하며 “얼마나 황당한 혐의로 체포됐는지 소장을 보면 알 것”, “내용을 바로 잡았는데도 이렇게 한다는 것은 가세연을 찍어 누르겠다,

 

우파 유튜버들을 박살 내겠다는 정권의 의도가 엿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강 소장에게 출석 요구를 했지만 응하지 않아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체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찰 등에 따르면, 강 변호사에 대한 이번 명예훼손 수사는 지난 3월 더불어민주당 측이 이러한 혐의로 강 변호사를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고발된 혐의 중엔 강 변호사 등이 유튜브 영상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누군가와 악수하는 사진을 보여주며 ‘문 대통령이 신천지 이만희 교주와 악수하는 사진’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는데,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강 변호사는 경찰 출석 요구를 수차례 받고도 출석하지 않았다”며 “해당 혐의 조사를 위해 진술을 듣고자 체포한 것”이라고 말했다.

 

가로세로연구소 측은 이에 대해 이날 “(문제가 된 해당 영상을 올렸던 당시) 즉각 정정 및 사과 방송을 했다”며 “강 변호사가 도주의 우려도 없고 증거인멸의 우려도 없는 자택에서 체포 당했다”고 했다. 또 “누가봐도 폭력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도 했다.

 

타임포스트 www.timepost.co.kr

사건사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