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2차 재난지원금 특고, 프리랜서,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신청방법, 자격요건등

등록일 2020년10월12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12일부터 2차 재난지원금 프리랜서,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신청 접수를 받는다
 

코로나19 2차 특고, 프리랜서 재난지원금 신청이 12일 시작되어 신청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차 재난지원금 특고, 프리랜서 신청기간은 온라인 신청은 12일~23일까지이며 오프라인 신청은 19일~ 23일까지이다.

 

현장접수는 19일, 20일은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홀짝제로 운영한다.

 

홀수는 19일 짝수는 20일 신청가능하다.

 

2차 재난지원금 프리랜서, 특고 지원대상은 1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원받지 않은 자 가운데 2019년 12월~2020년 1월에 노무를 제공하고 소득이 발생한 특고·프리랜서로서 고용보험 미가입자이다.

 

특고는 계약의 형식에 관계없이 근로자와 유사하게 노무를 제공함에도 근로기준법 등을 적용받지 않는 자이며 프리랜서는 특정한 사항에 관하여 그때 그때 계약을 맺고, 집단이나 조직의 구속을 받지 않고 자신의 판단에 따라 독자적으로 노무를 제공하는 자이다.

 

특고 · 프리랜서는 ▴교육: 학습지교사, 학원 및 교육연수기관 강사, 스포츠 강사 및 트레이너, 방과 후 교사 등,▴운송: 지입기사(레미콘트럭 등), 구난차기사, 기타 자동차 운전원(학원버스 운전기사 등), 공항·항만·시장·철도·창고 관련 하역종사자 등,▴여가: 연극배우, 작가(방송작가, 사진작가 등), 애니메이터, 여가 및 관광서비스 종사원 등,▴판매: 방문판매원, 영업사원, 대출·신용카드모집인, 보험설계사, 텔레마케터 등,▴서비스: 골프장캐디, A/S기사, 정수기 방문점검원, 수도·가스·전기 검침원, 간병인, 대리운전·퀵서비스기사, 가사·육아도우미 등, ▴기타: 생활정보신문배포원, 의류판매중간관리자, 심부름기사, 목욕관리사, 북큐레이터, 통·번역가, 애견미용사, 웨딩플래너, 음악가 등이다.

 

자격요건은 특고·프리랜서로서 ’19.12~‘20.1월에 총 10일 이상 노무를 제공했거나 50만원 이상이 소득이 있으면서,’19년 연소득이 과세대상 소득 기준으로 5천만원 이하인 자이다.

 

’20.8월 또는 ‘20.9월 소득이 비교대상 기간의 소득 대비 25% 이상 감소한 자이다.

 

고용부는 다음달 말까지 신규 신청자에 대한 지원금 지급을 차질 없이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특고와 프리랜서 특성상 소득 증빙이 어려워 1차 때처럼 지원금 지연에 따른 민원이 속출할 가능성도 있다.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신청방법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적극적 구직의사를 가진 저소득·미취업 청년은 이날부터 24일까지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신청을 하면 1인당 5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고용부는 지난해와 올해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참여자 가운데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1∼2순위자를 대상으로 지난달 24∼25일 1차 신청을 받았다.

1차 신청 접수 결과 총 4만3866명이 신청했고, 고용부는 지원 자격 심사를 거쳐 총 4만947명에게 지원금을 지급했다.

이날 시작한 청년특별구직지원금 2차 신청 접수는 3순위자를 대상으로 한다.
 
2020년 취업성공패키지·청년구직활동지원금 등 구직지원프로그램 종료자, 진행 중인 자, 신규 참여자가 신청 가능하다.

기존에 구직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취업성공패키지에 이달 24일까지 참여할 경우 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다.

1차 신청 대상자로 안내 문자를 받았음에도 1차 신청 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청년도 이 기간에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지원대상이 예산 범위(20만 명)를 초과할 경우 우선순위를 적용하여 예산 범위 내에서 지급한다.

청년특별구직지원금 2차 신청 접수는 요일제(주민등록번호 생년 끝자리 기준)로 운영한다.



주민등록번호 생년 끝자리가 1‧6일 경우 월요일, 2‧7일 경우 화요일, 3‧8일 경우 수요일, 4‧9일 경우 목요일, 5‧0일 경우 금요일에 신청하면 된다.
 
주말은 모두 가능하며 신청 현황에 따라 요일제가 해제될 수 있다.

신청은 온라인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를 통해 할 수 있다.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인의 취·창업 여부 확인 등 자격요건을 심사한 후 처리결과를 11월 중순에 문자메시지 또는 알림톡으로 통보한다.
 
지원대상이 아닌 경우 그 사유도 함께 안내한다.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11월 18일~22일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이를 검토·반영해 11월 말에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타임포스트 www.timepost.co.kr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