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8월첫날 중부.경북.전북 장맛비,서울·경기 250㎜ '물폭탄'낮최고 33도 폭염

등록일 2020년08월01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8월의 첫날이자 토요일인 1일은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 내륙에서는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현재 내륙 곳곳에 산발적으로 비가 내리고 있다.

오후 들어 전남 북부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제주도에도 곳에 따라 소나기가 내리겠다.

3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경기도·강원 영서·충청 북부 50∼150㎜(많은 곳 250㎜ 이상), 강원 영동·충청 남부·전북·경북 내륙 20∼60㎜, 전남 북부 5∼40㎜다.
 

< 중점사항 >


(모레까지 중부지방 중심 매우 강하고 많은 비) 모레(3일)까지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오늘(1일) 낮(09시)부터 내일(2일) 오전(12시) 사이, 다시 내일 저녁(18시)부터 모레 밤(21시) 사이 시간당 50~80mm의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모레까지 25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오겠으니,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모레까지 이어지는 이번 비의 특징과 유의사항)
- 모레(3일)까지 북한 황해도에서 서울.경기도와 강원도 사이를 남북으로 오르내리는 정체전선에 의해 남북 간의 폭이 좁고 동서로 긴 강한 비 구름대가 발달하겠고, 남북방향으로 인근 지역 간 강수량의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나겠습니다.

- 모레(3일)까지 북한 황해도에도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되어, 경기북부 인근 강 유역(임진강, 한탄강 등)을 중심으로 수위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겠고, 재해 취약 시간인 밤부터 오전 사이에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으니, 캠핑장 및 피서지 야영객들의 안전사고와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최근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매우 약해진 가운데, 앞으로 내리는 비로 인해 산사태와 축대붕괴 등 추가 피해가 우려되고, 또한 매우 많은 비로 인해 농경지와 지하차도, 저지대의 침수피해가 우려되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에는 비가 오겠고, 남부지방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경기북부와 강원영서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내외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충남서해안과 전라해안에는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날씨 전망 >


(정체전선에 의한 비) 오늘(1일)은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내륙에 비가 오겠고, 내일(2일) 오후(18시)에 충청도와 전북, 경북내륙은 대부분 그치겠으나, 서울.경기도와 강원도는

모레(3일)까지 이어지겠습니다.

한편, 전남북부는 오늘 오후(12~18시)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3일까지)
-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충청북부, 서해5도: 50~150mm(많은 곳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250mm 이상)
- 강원영동, 충청남부, 전북, 경북내륙: 20~60mm
- 전남북부(1일), 울릉도.독도(2일): 5~40mm

(대기 불안정에 의한 소나기) 오늘(1일) 오후(12~18시) 제주도에는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1일 오후(12~18시))
- 제주도: 5~30mm

(하늘 상태) 모레(3일)까지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북부는 대체로 흐리겠고, 그 밖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기온) 강원동해안과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폭염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모레(3일)까지 낮 기온이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30도 이상, 특히 강원동해안과 경상내륙, 제주도는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겠고, 일부 지역에서는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매우 덥겠고,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폭염 영향예보(7월 31일 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건강관리와 농업, 축산업, 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열대야: 밤 사이(18:01~다음날 09:00)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오늘(1일) 낮 최고기온 26~33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2일) 아침 최저기온 22~26도, 낮 최고기온 26~33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3일) 아침 최저기온 22~25도, 낮 최고기온 26~33도가 되겠습니다.

< 기타 유의사항 >

 



(안개, 가시거리) 오늘(1일) 밤(21시)부터 내일(2일) 아침(09시)까지 서해안과 남해안, 일부 남부내륙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모레(3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모레(3일)까지 서해상을 중심으로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대부분 해상에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조고) 남해안은 7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 침수 피해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정체전선 영향) 모레(3일)까지 중부지방은 북한 황해도와 서울.경기도, 강원도 사이를 남북으로 오르내리는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 모레(3일)까지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예보 변경 가능성 >


(정체전선의 위치와 강수 집중지역 변동 가능성) 중국 북부에 위치한 대기 상층(약 5km 고도)의 차고 건조한 공기의 남하와 북태평양고기압의 북상 정도에 따라, 정체전선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어 강한 강수가 집중되는 지역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타임포스트 www.timepost.co.kr
 

사건사고 +

뉴스 +

비디오 +

스포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