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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지수 낮은 음식,다이어터들이 자주 먹는..GI지수란?

등록일 2019년03월26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GI(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GI지수라는 것은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변할 때에 혈당의 농도가 상승하게 되는데 어느정도 상승되는지를 수치로 나타낸

값을 말한다.

꾸준한 식습관 관리가 필수적인 당뇨 환자들의 경우 GI지수가 낮은 식단으로 자주 나눠먹는 소식을 하기를 권장한다.

중요한 것은 단 맛보다 혈당지수(Glycemic Index.GI)이다.

이는 단순 포도당 100g을 먹었을 때 나타나는 혈당 상승 속도를 100으로 정하고, 같은 양의 당질이 포함된 식품의 혈당 상승 속도를 이와 비교해 나타낸 수치다.

고구마는 감자보다 단 맛이 강하지만 혈당지수는 낮으며, 수박보다 당도가 높은 사과 역시 혈당지수는 오히려 낮다.


단 맛을 가지면서도 혈당지수가 ‘저당’ 에 속하는 식품들로는 체리, 캐슈넛, 사과, 딸기, 블루베리 등이 있다.

달콤한 맛과 새빨간 색감으로 인기가 높은 체리는 혈당이 낮은 대표적인 과일이다. 미국당뇨병협회에 따르면 체리의 혈당지수는 22으로, 섭취시 우리몸에서 당을 천천히 고르게 전달시킨다. 체리에 들어있는 각종 항산화물질이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여러 연구들도 보고되고 있다.

gi지수가 낮은 음식에는 바나나, 포도, 양배추, 땅콩, 사과, 귤, 토마토, 버섯, 우유, 미역등이 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흡수가 빨라 인슐린 분비는 더욱 빠르게 촉진되어 에너지를 쓰지도 못하 남게 되는데 결국 지방으로 축적되어 버린다

타임포스트 www.time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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